홍보콘텐츠

홍보콘텐츠 -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수,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확인할수 있는 상세화면입니다.

[카드뉴스] 헤외사례로 보는 연명의료결정제도 바로알기(호주편)
관리자2022-07-07

조회수 833

호주는 6개의 주와 2개의 준주로 구성되어 있어 주별 연명의료결정관련 법적 용어, 서식, 이행 방법 등이 상이한데요, 주별 상이한 제도를 표준화하여 법적 용어, 서식, 이행 등의 일관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3월 넷째 주를 연명의료결정 주간(national advance care planning week)으로 정하여 연령이나 건강상태와 상관없이 연명의료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연명의료결정제도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해외사례로 보는 연명의료결정제도 바로알기 호주 편 -이지아 교수(경희대 간호학과)[해외사례 - 호주] 매년 3월 넷째 주를 연명의료결정 주간(national advance care planning week)으로 정하여 연령이나 건강상태와 상관없이 연명의료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별 상이한 제도를 표준화하여 법적 용어, 서식, 이행 등의 일관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해외사례 - 호주] 호주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의사결정능력 판단기준에 근거하여 성인뿐만 아니라 의사결정능력이 있는 미성년자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치의향진술(values directive)과 법적의향진술(instructional directiv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치의향진술(values directive) : 치료에 대한 환자의 가치와 선호도를 진술하는 문서., 법적의향진술(instructional directive) 향후 예상되는 연명의료에 동의하거나 거부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문서.

[해외사례 - 호주] 사전연명의료의향서와 함께 의료대리결정인 지정서, 의료지원인 지정서를 함께 작성해 의사결정능력 상실하는 경우를 대비합니다. <의사결정능력 상실 환자의 연명의료결정 이행 과정> Q. 법적의향진술이 포함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가 있는가? 예- 법적의향진술 내용을 적용. 아니오 -> Q. 의료대리결정인이 있는가? 예- 의료대리결정인이 의사결정. 아니오 -> Q.일상적인 치료내용인가? 예 - 기존치료는 동의없이 유지가능, Q. 인공호흡기등 중요한 치료인가? 예 - 공공위원회(Public Advcate)에서 의사결정. 호주의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뉴스레터 여름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진)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뉴스레터 여름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러가기 https://url.kr/untf69


홍보콘텐츠 이전 및 다음 게시물 이동하기 표
이전글

[카드뉴스] 한눈에 보는 2021 연명의료결정제도2022-07-05

다음글

[카드뉴스] 미디어에서 만나는 "연명의료결정제도"2022-08-09